home 공무원 > 관세직
라이센스플러스

관세직공무원 2013-05-23 / 124,970 건

관세직공무원란?

수출입물품에 대하여 관세 및 내국세(개별소비세, 부가가치세) 징수 및 마약 및 밀수 단속, 무역 및 통관관련분야에 전문지식을 가진 자에게 국가가 시험을 거쳐 관세사자격을 부여하여, 관세사는 화주로부터 위탁을 받아 수출입업체를 대리하여 관세사의 직무을 대행합니다.


전망

관세직공무원을 퇴직하게 되면 관세사 자격을 취득해서 개인사무실을 창업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관세사1차 시험과 2차 시험의 일부 시험과목을 면제 받게 되어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관세직공무원 업무는 전자통관시스템을 통해 처리되기 때문에 다른 공무원과 비교해서 근무하기에 수월한 점이 있다고 합니다.

관세직공무원을 퇴직하면 관세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개인적으로 사무실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이렇게 관세사 자격시험을 보시는 경우 관세사 1차 시험과 2차시험 일부 과목을 면제 받게 되어서 관세사 자격증 취득에 유리한 면이 있다고 합니다.

관세직공무원의 대부분 업무가 전자 통관시스템을 통해서 처리하기 때문에 다른 공무원들과 비교해서 근무를 하기에 정당하다고 합니다.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 학력제한없음.(특정직렬 제외)

 


 



 
시험과목

9급 필수과목 :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과목 : 회계학, 관세법, 행정학, 수학, 과학, 사회 택 2
7급 시험과목 :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관세법, 무역학


 

시험일정


2016

7: 국가직 : 8.27()

지방직 : 10월중

서울직 : 6월말


9: 국가직 : 4.9()

지방직 : 6월중

서울직 : 6월말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 상담신청 후해당 교육원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기타




수행직무

수출입하는 물품에 대한 관세와 내국세 징수, 밀수와 마약 단속, 무역 및 통관 분야에 관련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국가 시험을 거쳐서 관세사 자격증을 부여하고 관세사는 화주로부터 위탁을 받아서 수출입업체를 대리해 관세사 직무를 대행합니다.

관세직공무원은 관세청에서 근무를 하면서 수출입 통관 과정에서 마약, 밀수, 그리고 총기류나 산업폐기물 등 다양한 불법 반입 행위를 막는 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출입하는 물품에 원산지 표시가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지,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와 단속 등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