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유망자격증 > 가사관리사
라이센스플러스

가사관리사 2016-07-20 / 29,321 건

가사관리사란?

고객중심 맞춤형 가사서비스 제공 및 주체자로서 여성들이 사회활동을 하는 맞벌이 가정의 관리문제, 육아문제, 건강문제로 가사일이 힘든 노인가정, 독거노인 등 가정의 방, 거실, 욕실, 주방의 청결관리 및 세탁 과 다림질, 집안 구석구석 정리정돈을 체계적으로 해주는 전문가, 이러한 활동을 하거나, 활동을 하고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자격시험관리 기관에서 인정하는 자격을 취득한자를 가사관리사라 한다.


직무분야
자격사로서의 전문적 소양을 갖추기위해 한국인재사회교육협회에서 시행하는 필기시험 합격후 어떻게해야 일을 전문적, 효율적으로 하는지, 일을 하면서 알게된 남의 가정사에 대한 바깥세상에의 발설금지 또 시대적 급변되는 환경적 변화에도 적극 대응되는 세제, 미세먼지등 가내 공기등의 개념을 갖고 대처해 나가는등 직무교육을 이수하면 자격이 주어진다.


취업처 : 각 가정 및 각종 시설분야,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 건강가정지원센타, 청소년상담 센타, 학교시설의 건강가정사, 심리상담센타, 미혼모센타, 입양시설, 유로양로원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응시자격

만 19세 이상인자로서 학력, 경력 제한이 없으며, 다음의 각 호의 1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시험과목(출제문항수)

가사안전개론(25), 세탁과 위생학(25), 청결 및 관리(25), 가사관리의 의무 및 자세(25)




시험시간 총 100분(100문항)




출제형태 및 합격기준

01. 4지선다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매 과목당 40점 이상, 총점 평균 60점 이상인 자를 합격으로 한다.
02. 단, 가사관리사 자격전문인이 적정인원을 초과할 경우 선발 인원을 공고 후 상대평가로 시행할 수 있다.




가산점
5% 대상자
간호사, 간호조무사, 간병사 (각 해당자는 해당 자격증 사본을 응시 접수 시 제출)

가산점의 부여
가산점은 전체 총점평균에 부여되며, 과락과목이 있는 경우 과락과목에 부여되지는 않음. 따라서, 가산점을 부여한 총점 평균이 60점을 넘더라도 과락과목이 있을 경우는 불합격으로 처리됨.


기타



전망 및 취업처
맞벌이 가정의 증가, 1인 가구 급속화, 대가족제도 붕괴, 고령사회 진입등으로 가정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집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시간파트제, 고정급여제등 많은 가정과 회사에서 가사관리사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으며 취업이 잘되고 일감이 많아 최근 인기 자격직종이다.


자격등록번호 : 2016-000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