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유망자격증 > 가족문화지도사
라이센스플러스

가족문화지도사 2014-04-02 / 92,445 건

가족문화지도사란?

가정생활에서 가족구성원 간에 발생 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상담을 통해 위기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를 극복 할 수 있게 도와주고, 결핍되고 상실된 가정의 기능이 회복되도록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문 상담과 가족구성원이 건전한 가족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가족의 여가문화를 지도·원조하는 가족문화조성의 실천전문가이다.


가족문화지도사 자격시험 시행의 배경
우리나라의 가족문화는 전통적으로 “예절”이라는 가족 문화로 대변되어 왔으나 산업사회로의 물질적인 발전을 통해 핵가족화, 결손가족 증가, 다문화가족 증가, 출산율의 감소, 여성의 사회진출, 남녀평등주의 확대 등으로 인해 전통적인 가족기능이 점차 상실되고 개인주의의 심화, 가족 구성원들 간의 세대차에서 오는 갈등 등 다양한 측면으로 부정적인 가족 문제가 발생·심화되고 있다.전통적으로 한국의 사회와 가정의 가장 큰 정신적 덕목은 삼강오륜의 기초인 충효열(忠孝烈)이었다.

사람들이 가정과 학교, 직장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상호간에 편리하고 합리적인 생활방식과 구조가 필요한데, 예절(禮節)은 사람이 더불어 생활해 나가기 위해 가장 합리적이고 편리한 방법으로 약속한 삶의 방식

즉, 생활문화이다.예절이란 개인에 대해서는 그의 인격과 교양을 가늠하는 척도이며, 사회와 국가에 대해서는 선진화의 척도로 인식되는데, 우리나라는 점차 이러한 “예절”이 근간이 된 가족문화가 흔들리고 있음에 따라 여러 가족문제가 심화되고 있다.이렇듯 가족문화에 문제가 있는 가족의 당사자들은 많은 스트레스와 심리적 불안감으로 인해 정상적인 가족생활을 하지 못함으로 인해, 결국 가족해체와 그에 부수적으로 따르는 사회적 문제로 심화되는 경우가 많게 된다. 이러한 가족문제의 사전 예방상담을 통해 갈등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가족의 기능이 건전하게 회복되도록 도움을 주어 원만한 가정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 지식을 습득한 가족문화 지도의 상담전문인을 배출하고자 한다.

 

가족문화지도사의 역할

실천적 지도방법으로는 가족이 함께 많은 시간을 보냄으로써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폭을 넓히고 가족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가족이 함께 식사하기, 가족공동 여가활동, 가족단위 봉사활동 등의 공동 문화활동을 주선하는 상담지도 전문가

심리상담 지도방법으로는 정서적, 행동적, 심리적인 변화를 위하여 부부심리치료, 아동심리상담, 가족심리상담 등을 통해 온화하고 건전한 가족공동체 문화를 주선하는 상담 전문가

 

가족문화지도사 자격시험 요강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시험 과목

합격 기준

다문화가족복지론

과락 40점, 평균60점 이상 절대 평가.
(상황에 따라 과락 적용 예외의 회차가 있을 수 있음)

상담 및 심리치료

아동생활지도론

부부치료

가족문화지도 및 상담의 실제

평균 60점 이상 절대 평가

※ 회차에 따라 2차 실기 시험은 직무교육 이수로 대체 될 수도 있습니다.

 

 

응시 자격

만 18세 이상인 자로서, 학력 경력 제한 없음


시험일정

1)원서접수 : 2014년 09월01일

2)시험일정 : 2014년 09월20일

3)합격자발표 : 2014년 09월29일


기타


가족문화지도사은(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인가 받은 (사)한국방과후교육진흥원에서 주관 및 발급하며,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 교육과정 이수 후 공정한 검정을 통하여 부여합니다.

등록자격종목 : 가족문화지도사

민간자격등록번호 : 2013-0553

민간자격관리기관 : 한국자격중앙협회

자격심사기관 : 한국자격중앙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