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유망자격증 > 산후관리사
라이센스플러스

산후관리사 2013-04-29 / 122,002 건

산후관리사란?

임신과 분만으로 인하여 변화된 신체, 특히 생식기관이 임신이전의 상태로 소요되는 산욕기에 산모의 회복을 증진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산후관리의 목적이며, 이러한 활동을 하거나, 활동을 하고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자격시험관리 기관에서 인정하는 자격을 취득한자를 산후관리사라 한다.


산후관리사 자격도입의 배경

산후관리사는 출산 전의 산모, 출산 후의 산모관리부터 개월별 유아들의 전반적인 관리를 대상으로 한다. 현재 고도 경제 성장과정을 거치면서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고, 이로 인하여 산모관리와 영·유아들의 보육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핵가족화의 확산과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 보육이 힘들어지면서 출산 전후의 산모관리와 부모를 대신해 아이들을 보육할 수 있는 전문인의 필요성이 필연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즉 산후관리사는 산모의 건강, 정신 문제 등의 전반적인 관리 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 부모의 필요에 따라 아이를 돌보는 사람으로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는 제2의 엄마도 될 수 있다. 사회의 빠른 변화로 개인주의가 확산되면서 산모, 아이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입된 제도로 이미 외국에서는 오래전에 시작하여 현재는 굉장히 보편된 제도로 정착되어 있다.
이에 한국자격개발원에서는 출산 전후의 산모관리 및 유아기의 전문 보육인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산후관리사 전문 자격시험을 탄생시켰다. 임신과 분만으로 인하여 변화된 신체, 특히 생식기관이 임신이전의 상태로 소요되는 산욕기에 산모의 회복을 증진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며 질병을 예방하고 산모의 식습관, 정신발달 등의 전반적인 관리 뿐만 아니라 유아 시기에 확립되는 아이들의 인성을 올바르게 정립시키는 유아기의 전문 보육인이 산후관리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산후관리사 자격시험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시되고 그 가치의 효용성은 증대될 수밖에 없다. 더 나아가 여성의 사회진출을 확대함으로써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 유아들의 정서적ㆍ신체적 안정과 건강에 도움을 주며 보다 더 행복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추세에 발맞춘 전문인의 발굴은 핵가족화, 산업화 된 우리 사회에 바람직한 출산 전반의 형태를 정착시켜 줄 것이다.




■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인 자로서 학력, 경력의 제한이 없으며,
다음의 각호의 1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다.

  1.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2.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금고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집행이 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 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로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4. 금고이상의 형의 집행유예 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5.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하여 산후관리사 자격이 취소된 후 2회 시험 이상 경과되지 아니한 자.




■ 시험안내

시험과목 : 여성과 임신, 산후관리, 신생아관리 (각 20문항)
시험시간 : 100분
합격기준 : 응시자격에 결격사유가 없으며 필기시험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인 자
가 산  점 : 간호사, 간호조무사, 간병사5%
 ※각 해당자는 해당 자격증 사본을 응시 접수 시 제출하여야 함



기타



- 전망

전문적인 산후관리사에 대한 젊은 산모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출산 후 건강 및 몸매에 대한 관심이 많은 젊은 산모들은 전문적인 산후관리사를 통하여 구체적이면서 체계적인 관리를 원합니다.

이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그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