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유망자격증 > 토종식물관리사
라이센스플러스

토종식물관리사 2013-05-02 / 105,898 건

토종식물관리사란?

식물은 우리 인간 생활에 있어서 절대 없어서는 안되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토종식물관리사는 식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우리 고유의 식물과 외국에서 들어온 귀화식물에 대해 알려주고, 이런 식물들이 우리 인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려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토종식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연탐방 활동 등을 도와주고, 자연에 대한 소양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자연체험활동과 학습, 식물을 이용한 다양한 방법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토종식물관리사는 이런 자연에서 자라나는 식물들과 인간 사이에 의사소통, 정보전달 등을 해주고, 자연의 구성이나 소중함을 전달하며, 사람들이 직접 체험하고, 교훈을 얻도록 도와주는 사람들입니다.


응시자격

- 대한민국 국민이면 만 18세 이상, 학력, 경력에 제한없이 응시가능하다.

  (단, 외국인의 경우도 가능하지만, 통역없이 우리말이 가능하여야 하며 다음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토종식물해설사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 단, 아래에 해당하는 자는 시험응시가 불가합니다.

-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 법정관리 빌병 보유자

-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하여 토종식물해설사 자격이 취소된 후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 토종식물해설사로의 업무를 수행하기전 장애로 인해 무리가 있다고 판단되는 자

 


 

시험과목

필기과목 : 토종식물개론, 식용식물해설, 약용식물해설

실기과목 : 토종식물해설의 실제

시험방법 : 총 80문항 / 객관식 4지선다형

 

합격기준(필기) : 과목별 과락 40점, 평균 60점 이상 100점 만점 합격

합격기준(실기) : 소정의 실무중심 실기교육을 이수한자



기타


전망

토종식물관리사는 일정 기간 이상 전문적인 교육을 받게 되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할 수 있게됩니다.

학교, 공원, 자연생태공원, 식물원, 약초원 등 주요 생태지에 배치되어서 관광객들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해설을 담당하게 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 및 청소년단체, 기업체, 문화센터 등에서도 토종식물관리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토종식물관리사의 장점 중에 하나는 정년이 없다는 점이며, 오히려 연차가 쌓이게 될수록 연륜과 경험이 더해져서 커리어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주관처 : (사)한국능력교육개발/ 자격등록번호 : 2011-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