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국가공인자격증 > 공인중개사
라이센스플러스

공인중개사 2013-05-22 / 113,763 건

공인중개사란?

공인중개사란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중개대상물(토지,건물 기타 토지의 정착물,입목,광업재단,공장재단)에 대하여 거래 당사자간의 매매,교환,임대차,기타 권리의 득실.변경에 관한 행위의 알선.중개를 業으로 하기위해 부동산 중개업법으로 정한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중개업자로서의 공인중개사 업무를 좀 더 살펴보면 중개업자, 중개업자 이용이나 개발에 관한 지도 및 상담업무도 포함됩니다.

종래에는 토지나 주택 등의 알선, 중개업무를 복덕방이라고 불리는 일반 중개인이 담당했었지만 지난 1985년부터 공인중개사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공인중개사만이 부동산중개업의 허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종전에는 자격취득후 중개업의 허가를 받아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었으나 1999년 3월 부동산중개업의 개정으로 중개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중개사무소를 두고자 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시장. 군수.구청장에게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면 중개업을 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가치활용의 중점이 종래의‘부동산의 보존’이라는 차원에서‘부동산의이용’의 차원으로 옮겨가고, 또한 2005년 6월30일 국회를 통과한 ‘공인중개사 업무 및 부동산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안’에서 공인중개사의 부동산 공.경매 매수 및 입찰신청 대리행위가 허용됨으로써 명실공히 부동산의 전문적 컨설턴트로서 부동산의 구입에서 이용개발.관리까지 폭넓은 업무를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85년 제1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6만여명의 공인중개사가 배출된 이후 제15회 시험까지 총175,757명의 합격자가 배출되었고, 2004년 9월말 기준으로 전국에 약71,661명의 공인중개사가 현업에서 활동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해가 지날수록 더욱 더 전문적이고 심도깊은 출제가 예상되는데 이는 부동산 거래의 공정성과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정책방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행직무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유통시장에서 원활한 부동산 거래가 이뤄지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업인입니다. 
 
공인중개사의 업무는 거래부동산의 단순 알선 중개이외에도 부동산의 관리대행, 부동산의 이용ㆍ개발, 경매ㆍ공매 부동산의 권리ㆍ분석과 취득ㆍ알선등에 이르기까지 그 폭이 넓어 겸업이 가능한 업종이 다양합니다.
1)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개설하여 중개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2) 공인중개사 자격취득자 2인 이상이 중개법인을 설립하여 중개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3) 기존의 공인중개사 사무소 또는 법인인 중개법인에 소속 공인중개사로 취업하는 경우 



응시자격

1)  18세 이상 (법에 의한 응시자격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자는 제외)

2) 남,여 외국인(1983. 12. 31 이전출생자)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1999. 1 시행)

3) 주민등록 주소지와 관계없이 우리공단지역본부 및 사무소에 접수 및 응시가능합니다.

4) 중개업법 제7조에 규정된 결격사유가 있는 자라도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될 수는 있으나, 중개업무를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후에 결격사유가 없어진 때에는 중개업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 1차시험

1)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 2차시험

1)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 실무

2)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부동산등기법, 지적법) 및 부동산 관련 세법

3)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 되는 규정




합격 결정 방법

1) 1차 시험은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합니다.

2) 2차 시험은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3) 제1차 시험에 불합격한 자의 제2차 시험은 무효로 합니다. 


* 제1차 시험 면제

해마다 시행되는 공인중개사 1/2 차 시험 중 1차 시험에만 합격한 사람은 다음 해에 시행되는 공인중개사시험에 한하여 1차 시험면제 혜택이 부여됩니다. 

[예: 2014년 10월 28일 시행된 제27회 공인중개사 시험에 응시하여 1차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 다음 해 2015년도에 시행되는 제28회 공인중개사 

1차 시험 면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전망
공인중개사는 나이, 학력, 경력에 제한이 없으며 개인의 직무능력만으로도 전문가로서 일할 수 있는 평생직업입니다.
또 부동산에 관련된 입지선정, 투자자문, 사업전략분석 등 모든 업무를 수행 가능한 유일한 자격증이며, 전망이 밝고 고소득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안정적인 직업입니다.